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밤마다 너무 아픈 다리 쥐 나는 이유와 집에서 쉽게 해결 하는 방법

건강정보 이야기

by Vivctttor 2020. 12. 30. 10:47

본문

종아리에 쥐가 나는 이유는 참으로 여러가지라고 말 할 수 있다. 그중에서 물리치료사로써 기능적인 문제로 인해 나타나는 케이스에 대해서 이야기 할까한다.

© ThinKin_MKDEABH, 출처 Pixabay

 

어느 날과 같이 치료실에서 다음 환자를 기다리고 있었다. 64세, 여성, 종아리통증으로 내원하셨다는 차트가 보인다.

"환자분 차트를 보니깐 종아리가 아프셔서 치료 받으신다구요?"

"네 맞아요! 종아리가 몇 년전부터 계속 아픈데 방법이 없어서 찾아왔어요."

"네 그동안 어떤 치료 받아 오셨어요?"

"처음에는 집옆 병원에서 약처방과 간단한 물리치료를 받았고요, 그후에 종아리통증이 나아지질 않아서 딸이 대학병원에서 일하는데 거기까지 가서 진료도 받고 처방도 받았어요"

"네 대학병원에서는 뭐라고 해요?"

"거기서 검사를 많이 했는데, 혈관이나 혈액검사 등등 ... 문제 없데요"

"문제가 없다고 했다고요?"

"네 혈액검사나 혈관 그리고 종아리쪽에 구조적으로는 아무 문제가 없다고, 그냥 약처방 먹어보고 다시 오라고 했어요"

"약은 얼마나 드셨어요?"

"그동안 한 6개월은 넘게 먹었는데 너무 효과가 없고 방법도 없어서 이병원 저병원 다 다녔어요"

보통 종아리로 인해서 나타나는 통증은 정맥류로 인함이나, 혈액, 혈관질환, 스트레스, 고강도 운동과 많이 연류가 된다. 그러나 다른 이유도 충분히 많이 있을 수 있다.

"그러면 혈액이나 혈관으로 인한 질환은 없다는 판정을 확실히 받으셨다는 말씀이시죠?"

"네 맞아요 그거 때문에 나타나는 처방은 효과가 없었어요"

"혹시 평소에 운동을 하시거나 관리하시는 방법이 있으세요?"

"네 평소에 계단오르내리기를 많이해요 거의 매일매일 합니다. 종아리쥐나는거에 좋다고 해서요"

"그러면 혹시 장시간 앉아서 일하시고 하시나요?"

"네 거의 별일 없으면 앉아서 있죠 뭐"

"아 그리고 선생님 최근 몇개월전부터는 증상이 더 심해졌는데요... 걷는거도 좀 이상해요 요즘에는.."

"한 번 걸어보실래요?"

걷는 모습을 본 후 나는 환자분의 초기 기능적인 부분에 대한 평가를 진행했다.

일단은 발목관절이 제대로된 관절각도범위가 나오는지, 근육의 길이가 많이 짧아진건 아닌지, 또 근육의힘이나 지구력이 떨어져있는지를 확인해야한다.

© primal_harmony, 출처 Unsplash

 

"환자분 제가 지금 간단히 확인만 해봐도 환자분 종아리쪽에 있는 근육하고 무릎 엉덩이 근육 모두 근육의 길이 자체가 너무 짧아져 있으세요"

"근육이라는건 늘어나기도 하고 줄어들기도 하는 탄력성이 있는 조직인데요. 이게 과하게 긴장하거나 과하게 이완이 되면 근육길이차이로 인한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나는 계속 설명을 이어갔다.

"근육의 조직이 짧아지게 되면 관절의범위도 줄어들 수 있는데, 환자분은 지금 너무 심하게 양측의 종아리부분 근육에 길이차이가 있어요"

"만약에 혈액이나 혈관문제가 아니라면, 너무 오래 앉아계시거나 혹은 어떠한 이유로 한쪽만 과긴장하셨거나 했을 때 생길 수 있는 문제거든요"

"일단은 약처방 치료를 받아오셨고, 지금까지도 계속 하고 계시니깐 치료를 받아보시고 관리방법도 배워 보는게 좋으실거 같아요"

"몸의 어떠한 부분이 제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할때를 기능적인 문제가 있다고 하거든요. 환자분 걷는 문제도 한쪽부분이 너무 짧아져 있어서 충분히 발생 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기능적 문제에 대한 치료를 하시는게 좋겠습니다"

© CoolPubilcDomains, 출처 OGQ

 

이 환자분은 종아리근육이 너무나 짧아져 있어서 아픈통증을 느끼는 가장 전형적인 "기능적 문제" 일 가능성이 있었다. 사실 제일 중요한것은 환자가 스스로의 질병이나 문제에 대한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또 한, 그 이해를 바탕으로 스스로 관리하는 방법을 아는게 제일 중요하다. 왜냐하면, 병원이나 치료시설은 오랜기간 환자의 습관이나 관리를 해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능적인 질환의 경우에는 병원치료 20% 환자의관리 80%라고 생각한다.

종아리 근육통 이유가 무엇일까요?

일부 다리 경련은 알려진 이유없이 발생 할 수 있어 "특발성" 경련이라고도 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특발성 다리경련인 종아리통증은 논쟁의 여지가 아직 많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능한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비자발적인 신경 분비물에 의함

2. 혈액 공급 제한

3. 스트레스

4. 고강도 운동이 너무 많아서

5. 임신한 여성도 종종 낮과 밤에 경련이 일어 날 수 있습니다.

밤에 갑작스러운 종아리에 쥐가 나타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장시간 앉아서 생활하는 경우

2.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경우

3. 콘트리트 바닥위에 서 있으며 작업하는 경우

4. 부적절한 자세로 앉아 있는 경우

의학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종아리에 쥐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진행성 신경근 질환

2. 심혈관 질환

3. 간경변

4. 당뇨병

5. 평평한 발

6. 저칼륨혈증

7. 신부전

8. 골관절염

9. 협착증

10. 파킨슨병

11. 말초동맥질환

​마지막으로 종아리 근육을 늘리기 위한 좋은 제품은 없을까? 

 

몇가지 경사대를 추천한다. 

아이워너 셀랩 미니 풋스트레칭보드 국산 종아리마사지, 퍼플 우끼노 레그릴렉서 발목경사대 종아리 스트레칭 보드 나무 기구 강화운동 아이워너 듀얼 캐프 스트레칭 시스템 종아리 발목 스트레칭

 

 

경사대는 안전하고 오래 쓸 수 있는 제품을 가장 추천한다. 또 한, 하루 5~10분씩 주기적으로 사용하면서 스트레칭을 해보자. 분명히 종아리 쥐를 감소 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을 것이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