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5가지 통풍의 초기증상. 엄지발가락이 아픈데 나도 혹시 통풍일까?

건강정보 이야기

by Vivctttor 2022. 6. 5. 20:41

본문

통풍의 초기증상은 어떤게 있을까?

많은 사람들이 아침에 일어났을 때 엄지발가락이 붓고 아프면, 혹시 통풍은 아닐까 하고 의심하게 됩니다. 특히나 술을 자주 마시는분일 수록 통풍에 대한 두려움이 은연중에 있는거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미국 질병통제센터(CDC) 자료에 기반하여 통풍에 대한 증상을 포스팅 해볼까 합니다.

통풍은 통증이 매우 심한 관절의 염증설 질환으로 분류됩니다. 특히나 하나의 큰 관절 (주로 엄지발가락)에 영향을 미치긴하나 모든 관절이 통풍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주로 영향을 받는 관절은, 손목, 발목, 무릎, 팔꿈치, 손가락,발가락 등입니다. 증상이 악화될수록 발적과 통증이 지속됩니다. 이러한 지속적인 통풍의 증상은 관절자체의 염증인 통풍성 염증으로까지 발전 할 수 있습니다.

통풍의 대표적인 5가지 증상

1. 심한 통증

2. 부종

3. 홍반

4. 열감

5. 기능장애

이러한 5가지 증상은 사실 염증의 5대 증상과 동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염증이 생겼을 경우 통증, 부종, 홍반, 열감, 기능장애와 같은 5가지 증상이 나타나는데 통풍의 초기증상이 일반적인 염증의 증상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통풍의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은 무엇일까?

1. 비만

2. 울혈성 심부전증이 있는 경우

3. 고혈압이 있는 경우

4. 인슐린 저항성

5. 대사증후군

6. 당뇨병

7. 신장 기능 문제

8. 술마시기등 과 같이 알코올의 섭취가 증가하면 통풍의 위험이 커집니다.

9. 설탕(과당)이 많은 음식과 음료를 먹거나 마시는 일.

통풍은 어떻게 진단 할까?

먼저 통풍은 자가로 진단 할 수 없다는걸 아셔야합니다. 통풍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류마티스 전문의에 의해 증상과 신체검사, X-ray, Lab test (혈액검사)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통풍을 진단받으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본인이 염증의 증상이 보인다고해서 무조건 통풍이라고 지레짐작하시면 안됩니다. 단순히 발가락통증의 경우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고, 또 통증이 수일 이내로 사라지기도 하기 때문에 반복적인 증상이 나타나지 않으신다면 통풍이 아닐 경우도 많이 있을 수 있습니다.

통풍의 치료와 관리법은?

미국질병통제센터에서는 통풍을 진단 받으셨다면, 통풍을 즉각적으로 완전히 고치겠다 라는 생각 보다는 증상을 완화하고 삶의 질을 향상 시키기 위해 통풍을 관리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통풍을 관리하기 위하여 스스로 할 수 있는 일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건강한 식단을 관리한다.

2. 자기관리를 한다.

3. 운동을 한다.

4. 의사와 지속적으로 상담한다.

5. 살을 뺀다.

6. 관절을 보호한다.

이중에서 식단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은?

통풍은 너무 많은 요산이 관절에 축적될 때 관절에 통증을 발생시키는 염증입니다. 음식중 퓨린이 함유된 음식을 분해 할 때 인체에서는 요산을 생성하게 되는데 결과적으로는 퓨린이 많은 음식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통풍 관리를 하기 위하여 좋은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요거트 및 탈지유와 같은 저지방 및 비유 제품 지방 제품

2. 신선한 과일과 채소

3. 견과류, 땅콩 버터, 곡물

4. 지방과 기름

5. 감자, 쌀, 빵, 파스타

6. 계란 (적당)

7. 생선, 닭고기 등과 같은 적당량의 고기는 괜찮습니다.

8. 녹차

채소같은 경우는 퓨린의 고순도 목록에서 시금치와 아스파라거스와 같은 채소를 볼 수 있지만 연구에 따르면 통풍이나 통풍 발작의 위험을 높이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